Tob

이소명, 심재규, 김현수

전시작품 소개

Tob는 인공지능과 관련된 컴퓨터비전기술과 인간의 고유성을 연결하고자 우리의 지문과 호흡, 두 가지에 주목한다. 컴퓨터는 인간의 능력을 뛰어넘어 다채로운 시각데이터 처리를 하고 지문인식과 같은 생체인식을 비롯 카메라 앱이나 웹사이트에서 자동으로 얼굴을 추출해주는 등 날로 확장되고 있다.

‘Nephesh I’에서 작가는 사람의 DNA에 주목, 우리의 지문을 활용하여 색채로 변환한다. AI(약인공지능)의 조합과 배열의 원칙에 따라 ‘나’ 고유의 색을 덧입혀 새로운 ‘나’를 발견하는 경험으로 유도하는 것이다. 관객의 지문을 인식하여 DNA카드가 지문에 따라 7가지 색으로 자동 칼라링 되며 7의 19제곱의 경우의 수에 따른 색채의 빛으로 조형물에 투사된다.

‘Nephesh II’는 생명을 가능케 하는 호흡에 주목한다. 호흡의 양, 호흡의 강도가 사람마다 각기 다르다는 점에서 호흡을 정체성(Identity)으로 간주, 이를 은유적인 방식으로 AI와 접목한 것이다. 관객 각자의 호흡은 은유적 AI 방식을 통해 고유의 파티클로 표현되어 조합되며 전자적 드로잉으로 구현된다.

주요 경력

이소명

이소명

2004 이화여자대학교 조형예술대학, 서양화, 학사
2007 이화여자대학교 조형예술대학, 서양화, 석사
2014 백석대학교 전문대학원, 미술학, 박사

개인전
2012 ‘Rendezvous no. 1’, Lightgallery, 서울

주요 단체전
2017 ‘제2회 뉴 드로잉 프로젝트’, 장욱진미술관, 경기도
2016 ‘아트페어’, 아시아문화전당, 광주
‘소마 드로잉 무심(SOMA DRAWING, Mindful Mindless)’, 소마미술관, 서울
2015 ‘한․중 문화교류전’, 515Gallery, 광주
2010 ’21세기의 첫10년’, 서울시립미술관 경희궁분관, 서울
‘보다-보여지다’, 갤러리그림손, 서울
2009 ‘열한 개의I’, 이화여자대학교 미술관, 서울
‘Rise of Young Artists Gyeonggi’, 이영미술관, 경기도
2008 ‘소마드로잉센터 아카이브3기 작가’, 소마미술관, 서울
‘제2회 한․일 젊은 작가교류전’, BankART 1929, Yokohama, Japan
2005 ‘서울청년미술제 포트폴리오2005’, 서울시립미술관, 서울

수상
2006 ‘제 6회 E-Media Art Festival’ 비디오 창작 공모전 (우수상, 이화여자대학교, 서울)
2003 ‘제 3회 E-Media Art Festival’ 비디오 창작 공모전 (대상, 이화여자대학교, 서울)

심재규

심재규

1993 고려대학교 물리학, 학사
1997 서울대학교 대학원 물리교육, 석사
2001 서울대학교 대학원 물리교육, 박사
2001-2016 코리아디지탈 주식회사 기술연구소 기술이사 (연구개발직)
현) 카이스트 공학스쿨(카이스트 자회사) 기술이사

과학기술, 공학, 교육 부문 저술
2007 컴퓨터를 활용한 일반역학실험, 북스힐
손에 잡히는 과학교과서 ‘힘’, 길벗출판사
2009 손에 잡히는 과학교과서 ‘거울과 렌즈’, 길벗출판사
2013 스푸트니크호와 우주 개발 ‘세계 석학들이 뽑은 세계대역사’, 김영사
2015 만화 샤르댕 인간현상 ‘서울대선정 인문고전’, 김영사

수상
2013 STEAM R&E ‘과학상자와 아두이노로 다이나믹 플랜트 만들기’ 연구수행지도. 전국대회 발표에서 우수상 수상
2005 제6회 청소년과학탐구반 전국대회 우수상
2004 세계 공학전시회 청소년프로젝트대회 동상
2003 제4회 청소년과학탐구반 전국대회 우수상
1991 서울특별시교육감상 (과학전람회 지도교사상)
1991 과학기술처장관표창 (과학전람회 지도교사표창)

김현수

김현수

1998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공업디자인, 학사
2002 한양대학교 대학원 미술교육, 석사
2008 서울대학교 대학원 물리교육, 수료

과학기술, 교육 부문 연구개발 실적
2012 겨울방학특집 MBL실험과 수학융합점프탐구과정 프로그램, 공동연구원,국립과천과학관
2013 오픈 하드웨어를 활용한 공학융합 진로프로그램, 공동연구원, 과학문화지원사업,한국과학창의재단

과학기술, 공학, 교육 부문 저술
2014 오픈 하드웨어를 활용한 STEAM 창작 프로그램(대표저자, ISBN-9791195170401)
2008 컴퓨터 활용 과학실험 교재, 접속과학탐구실험, 공동저자, 서울대학교 한국과학문화재단
2008 컴퓨터를 활용한 일반역학실험 (대표저자, ISBN-9788955264388)
2004 MBL과학실험여행 (대표저자, ISBN08995560509)

작가 인터뷰

준비중입니다.